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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가 되는 말
[새벽묵상] 기도가 되는 말 » 약 3:1-12 » 한은선 목사 » Ein Wort, das zum Gebet wird! 곧 좋은 말은 좋은 영혼에게서 나옵니다. 그러기에 말보다 마음을 먼저 고쳐야 합니다. 말의 문제는 소리의 문제가 아니라 심성의 문제요 겉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속사람의 문제입니다. 미움의 말 한마디가 사람을 죽일 수도 있고, 사랑의…
참부흥의 불길 타오르게 하소서!
[영성칼럼] 참부흥의 불길 타오르게 하소서! » 필자 Dr. Elijah Kim  » 무사히 안전하게 국제선교대회와 32주년 예배를 마치다 할렐루야! 무사히 안전하게 국제선교대회와 32주년 예배를 마치게 하신 하나님 한 분께만 찬양과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모든 탈북민들이 성령충만함 받고 영적 재충전과 트라우마로부터 내적치료를 받게 하시고, 안전하게 귀국하시게 하신 주님께 또한 감사를 드립니다...…
한미수교 140년사의 근대문명 리뷰-13
[역사저널] 한미수교 140년사의 근대문명 리뷰-13 » 강석진 목사 » 이승만의 외로운 대미외교 활동과 시련 대한제국과 일본과의 을사조약(1905.11)으로 대한이라는 나라의 외교권은 사실상 박탈된 것이었다. 이러한 역사적 수모가 실행되기 4개월 전인 1905년 7월에 ‘가스라.테프트밀약’으로 미국은 사실상 일본이 대한제국의 지배를 묵인하였고 바로 이어서 주한미공사관을 폐쇄시켰다. 이 당시 영국과 미국은 일본이 1904년 러.일전쟁에서 승리하자…

10년 후 교회 안 나갈 것…

‘줌’ 이용한 신앙 모임 만족도 77%… 신앙교육 전환점 삼아야

목회데이터연구소 [넘버스] 제 84호에서는 ‘기독 청년의 사회 의식’을 다룬 83호에 이어 ‘기독 청년의 신앙 의식’을 다루었다. 기독 청년의 신앙 의식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들의 신앙적 특징은 무엇인지,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 예배는 어떻게 드리고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내놓은 결과가 19일 나왔다. 현재 교회 출석 중인 청년 3명 중 1명 이상이 ‘10년 후 교회 안 나갈 것 같다!’ 고 대답한 것이다.

[처치리더십] 10년 후 교회 안 나갈 것… » 목회데이터연구소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어느 교회나 청년 목회에서 예배와 소그룹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인해서 소그룹이 모이지 못하고 관계도 단절되면서 이와 동반해 소그룹을 통해서 신앙을 배우고 격려하는 신앙적 행위도 중단되었고, 이로 인해 청년에게는 매우 큰 신앙적 위기가 찾아온 것이다.

이번 보고서에서 보듯 코로나19 기간 중 청년들의 신앙적 지표들이 대체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난다. 특히 10년 후에는 현재 교회를 다니고 있는 청년 3명 중 1명 이상이 ‘교회를 안 다닐 것 같다’고 응답했다. 친구따라 강남간다는 말이 있듯이 친구 관계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이 정도면 청년 사역의 위기이다.

기성 세대의 눈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세대가 청년 세대라서 많은 목회자가 청년 목회에 어려움을 느끼는데,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상황까지 더해져서 청년 지도 목회자의 고민이 더 커지고 있지만 이럴 때일수록 청년들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현실 파악이 필요할 것이다.

이번 조사 결과를 보면, 20~30대의 기독 청년은 대부분 부모나 가족의 인도에 의해 신앙 생활을 하게 되었다(표1). 개신교는 1960년대부터 1990년대 까지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는데, 왕성한 ‘전도’ 활동이 개신교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그런데 이제 전도가 위축된 시대에 부모의 손에 이끌려 자연스럽게 교회에 나가기 시작한 것이 현재의 기독 청년인 것이다. 이들은 자의에 의해서 신앙 생활을 시작한 게 아니므로 신앙적 결단없이 신앙 생활을 습관적으로 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들에게는 신앙이 가족 의례 가운데 하나이고 일종의 가족 문화 정도로 대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이들이 개인적인 신앙적 결단을 할 수 있도록 신앙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의 관념 속에 교육은 교육 기관이 담당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어서 신앙 교육도 교회에만 맡겨 놓는 가정이 많다. 그러나 일주일에 한 번 만나 이루어지는 교회 교육으로는 제대로 된 신앙 교육을 기대하기 어렵다. 신앙 교육은 학교의 지식 교육과 달리 생활 교육이라서 교회에만 맡기는 것도 합당하지 않다.

교회의 신앙 교육이 ‘가르치는 것’이라면 가정의 신앙 교육은 ‘보여주고’ ‘나누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모가 일상 생활과 신앙 생활에서 모범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 자녀와 신앙적 대화를 나눔으로써 자녀가 신앙을 자연스럽게 자기 신앙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생각할 점은 온라인에 기반을 둔 청년 목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청년 세대는 ‘관계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누구보다 ‘친구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청년 세대이다. 기독 청년도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신앙을 배우고 서로 격려하며 삶을 나눈다. 기독 청년이 출석 교회에 만족하는 이유를 보면 ‘진정성 있는 관계와 교제’가 1위로 응답되었다(5쪽).

그래서 어느 교회나 청년 목회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소그룹’ 활동이다. ‘소그룹’이 얼마나 탄탄하게 운영되는지에 따라 그 청년부의 성패가 좌우될 정도이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인해서 기독 청년들의 대면 접촉이 제한을 받으면서 신앙적으로도 타격을 받았다.

비대면 사회에서 소그룹을 유지하는 대안으로 고려할만 한 것이 ‘줌’ 이다. 이번 조사 결과를 보면 ‘줌’을 이용한 신앙 모임을 한 비율이 25%로 낮았지만 줌을 이용해서 한 활동은 ‘교제’, ‘성경공부’, ‘예배’, ‘기도회’ 등으로 다양했다(11쪽). ‘줌’ 소그룹 미팅이 대면 미팅보다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어도, 이미 대면 강의 못지 않게 온라인 강의에 익숙하고, 음성 커뮤니케이션 보다는 텍스트 커뮤니케이션(카톡)을 선호하는 청년세대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줌’을 이용한 신앙 모임을 해 본 기독 청년의 만족도가 77%(11쪽)로 매우 높은 것을 보면 ‘줌’이 청년 소그룹을 유지시켜 청년들의 신앙 생활을 돕는 기능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코로나19가 우리 사회에 가져 온 변화는 방향이 아니라 속도라고 한다. 앞으로는 커뮤니케이션과 소그룹 활동은 온 오프라인을 오가는 방식이 될 것이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청년 목회에 새로운 활력이 넘치기를 기대한다.

한 가지 더 언급한다면, ‘교회 청년의 교회 의사 결정에 참여 요구’ 문제이다. 기독 청년들의 절반이 넘는 53%가 교회의 공식적인 의사 결정에 참여 의향을 밝힌 것이다(5쪽). 기독 청년의 가나안 전환율 증가가 예상되고, 교회 불만족 이유로 권위주의적 태도 등 교회의 경직성을 불편하게 생각하는 기독 청년들을 고려한다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것이다. 젊은 층을 교회 내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함께 참여시켜 다음세대와 진정으로 함께 호흡하며 성공적으로 바톤터치하는 교회가 더욱 많아지길 바란다. ◙ Now&Here©유크digitalNEWS

출처: 목회데이터연구소 [넘버스] 제 8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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