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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가 되는 말
[새벽묵상] 기도가 되는 말 » 약 3:1-12 » 한은선 목사 » Ein Wort, das zum Gebet wird! 곧 좋은 말은 좋은 영혼에게서 나옵니다. 그러기에 말보다 마음을 먼저 고쳐야 합니다. 말의 문제는 소리의 문제가 아니라 심성의 문제요 겉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속사람의 문제입니다. 미움의 말 한마디가 사람을 죽일 수도 있고, 사랑의…
참부흥의 불길 타오르게 하소서!
[영성칼럼] 참부흥의 불길 타오르게 하소서! » 필자 Dr. Elijah Kim  » 무사히 안전하게 국제선교대회와 32주년 예배를 마치다 할렐루야! 무사히 안전하게 국제선교대회와 32주년 예배를 마치게 하신 하나님 한 분께만 찬양과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모든 탈북민들이 성령충만함 받고 영적 재충전과 트라우마로부터 내적치료를 받게 하시고, 안전하게 귀국하시게 하신 주님께 또한 감사를 드립니다...…
한미수교 140년사의 근대문명 리뷰-13
[역사저널] 한미수교 140년사의 근대문명 리뷰-13 » 강석진 목사 » 이승만의 외로운 대미외교 활동과 시련 대한제국과 일본과의 을사조약(1905.11)으로 대한이라는 나라의 외교권은 사실상 박탈된 것이었다. 이러한 역사적 수모가 실행되기 4개월 전인 1905년 7월에 ‘가스라.테프트밀약’으로 미국은 사실상 일본이 대한제국의 지배를 묵인하였고 바로 이어서 주한미공사관을 폐쇄시켰다. 이 당시 영국과 미국은 일본이 1904년 러.일전쟁에서 승리하자…

한국인의 무속 관련 인식

pixabay◙ Photo&Img©ucdigiN

개신교인, ‘점을 본 경험 있다’ 23%!

요즘 대선과 맞물려 점, 무속에 대한 논란과 관심이 크게 늘었다. 원래 연초에는 신년 운세를 많이 보아서 점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때이기도 하지만 지금은 대선후보와 그 부인의 무속 관련 논란 때문에 새삼스레 무속이 관심을 얻게 되었다. 이성의 시대, 과학의 시대에 왠 무속인가 하겠지만 무속은 우리 가까이에 널리 자리 잡고 있다. 네이버 쇼핑에서 ‘점집’을 치면 2551건이 검색된다. 점집 소개 글이나 점을 보 는 용품을 파는 광고들이다. 마찬가지로 네이버 쇼핑에서 ‘사주’를 지면 32,881건이 검색된다. 여기에는 점을 의미하는 ‘사주’와 상관없는 것도 일부 포함되어 있지만 대개가 운을 치는 사주나 사주 관련 용품에 해당한다. 또한 우리나라 목사가 10만 명 정도 되는 데 무속인은 40만 명이나 된다는 통계도 있다. 사람들은 얼마나 점을 볼까? 왜 볼까? 그러면 개신교인은 어떨까?

[시사토픽] 한국인의 무속 관련 인식 » 넘버스132호, 목회데이터연구소 주간리포트 »

01/ 국민 41%, ‘점’을 본 적 있다!

‣ 최근 5년 사이에 전체 국민 가운데 점을 본 적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41%였는데 남자보다 여자가 점을 더 많이 본 것으로 조사되었다.
‣ 점은 나이든 사람이 좋아할 거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조사 결과 젊은 사람들, 특히 30대가 점을 가장 많이 보는 것으로 나타나서 뜻밖이었다.

◎ 개신교인 23%, ‘점’을 본 적 있다!

‣ 종교별로는 개신교인 가운데 23%가 점을 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여러 종교 가운데 가장 낮은 비율이었다.
‣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믿는 종교가 없다는 사람들 가운데 42%가 점을 본 적이 있다고 응답한 것이다. 이 결과로 보면 종교가 없다고 한 사람들도 그 마음 속에 종교성이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즉 아무리 현대가 과학화되고 이성이 만물의 척도로 작용하는 시대라고 하더라도 종교성은 사람들 마음 속에서 사라지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02/ 국민 41%, ‘점’을 본 적 있다!

‣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는 점은 ‘사주팔자(사주명리)’(49%)이고 그 다음이 ‘토정비결’(40%)이다.
‣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사주’를 검색하면 국내도서가 1,666권, ‘명리’를 검색하면 국내도서가 813건이라고 결과가 나오는데, 눈으로 얼핏 훑어 보아도 일부 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사주팔자, 사주명리와 관계된 책일 정도로 사주팔자에 대한 관심은 널리 확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 재미있는 것은 서양의 점인 ‘타로카드’를 이용한 비율이 31%로 적지 않았는데 특히 점을 본 20대 가운데 55%가 타로점을 봤을 정도로 20대의 선호도가 높았다.

 

◎ 가장 관심있는 운세 유형, ‘재물운’ 71%!

‣ 운세 서비스에 대해선 주로 4050 장년층의 관심도가 높은 것 같다는 평가가 많다.
‣ 운세 유형별로는 ‘재물운’, ‘건강운’, ‘올해 총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으며, 특히 고연령층은 ‘건강’이나 ‘가 족’ 관련 운세를, 저연령층은 ‘직업’, ‘연애’에 대한 운세를 확인하고 싶어하는 모습을 보였다. 

 

03/ 점을 보는 이유, ‘내 운세가 궁금하다’ 52%!

‣ 점을 보는 이유는 무엇일까? ‘학업/직업/진로 관련’, ‘애정 관련’, ‘재산 관련’등 구체적인 사안에 대한 길흉 화복이 궁금해서도 있지만 ‘전반적인 인생사, 운세가 궁금해서’(52%)가 가장 큰 이유였다. 

 

◎ 20대, ‘애정’ 문제 때문에 점을 본다 40%!

‣ 연령별로 점을 보는 이유가 조금씩 다른데, 20대는 ‘애정 관련’, 30대는 ‘전반적인 인생사’, 40대는 ‘이동/ 지리 관련’이었다.
‣ 점은 사람들이 자기 연령대에서 맞닥뜨리는 생활의 고민과 거기서 내려야 하는 중요한 결정의 결과가 어떻게 될 지에 대한 고민 때문에 점을 보는 것이다. 즉 현재의 불안과 미래에 대한 불투명 때문에 점을 본다고 할 수 있다.

◎ 개신교인도 자기 운세 궁금해서 점을 본다 56%!

‣ 점을 보는 이유는 종교별로 차이가 없었는데, 개신교인도 다른 종교인들처럼 ‘전반적인 인생사’에 대한 궁금증(56%), ‘애정 관련’(23%), ‘재미로’(23%) 점을 보는 경우가 많았다.
‣ 개신교인도 자신의 삶을 운명론적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 사람들은 점을 통해 마음의 위안을 받는다 90%!

‣ 사람들은 운세를 통해 마음의 위안을 받는다(90%). 그러므로 사회가 불안할수록 운세를 많이 본다(80%) 그리고 그것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81%).
‣ 실제로 사람들에게 점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을 물어보면, 첫째 ‘마음의 위안’(87%), 둘째 ‘긍정적 에너지/ 희망’(64%)이라고 답했다. 

04/ 한국인, ‘점을 신뢰한다’ 21%!

‣ 사람들이 점을 본다고 해서 점을 크게 신뢰하는 것은 아니다. 점을 신뢰하는 비율이 21% 밖에 안된다. 그러면 왜 41%나 되는 사람들이 점을 볼까? 재미로 볼 수도 있고, 점을 신뢰하지는 않지만 미래에 대한 불안, 답답함을 해소시켜줄 것을 찾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 점을 신뢰한다는 비율은 40대 이하 젊은 층에서 높았다.
‣ 개신교인이 점을 신뢰하는 비율이 6%로 가장 낮았는데, 점을 본 비율은 앞에서 본 대로 23%였다. 약 4배 차이였다.(천주교는 약 2배가 조금 넘었다) 개신교인이 미신에 대한 믿음은 없지만, 인간이 가질 수 있는 미래에 대한 불안 문제를 신앙과 공동체 안에서 풀지 못하고 점으로 푸는 경우가 많다고 해석할 수 있다.

 

◎ 개신교인, ‘점을 통해 위로받는다’ 18%!

‣ 10명 중 3명(29%)의 사람들이 점을 통해 심적으로 어려운 마음을 위로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반 면 고민 상담에 그칠 뿐 문제 해결 대처에 대한 기대는 별로 없다는 인식은 56%였다.
‣ 개신교인의 경우 5명 중 1명(18%) 정도는 점을 통해 위로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 개신교인, ‘점은 미신이다’ 69%!

‣ 점은 미신인가? 51%의 사람들이 ‘그렇다’고 생각한다.
‣ 점은 미신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은 50대와 60대에서 높았고, 20대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판타지 소설이 20 대를 중심으로 탐독되고 있다는 사실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 종교별로 개신교인이 점을 미신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05/ 올해 신년 운세 본다, 33%!

‣ 구체적으로 올해에 신년 운세를 보았거나 볼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33%로 3명 가운데 1명일 정도로 적지 않았다.
‣ 연령별 보면, 30대가 가장 많았는데(45%), 30대는 사회 생활 시작 연령대로서 앞날에 대한 기대와 함께 불 안도 안고 있는 세대라는 특징이 있다.
‣ 개신교인은 16%로 다른 종교 보유자보다 신년 운세를 보는 비율이 낮았다.

◎ 신년 운세, 어플/온라인 사이트 이용 58%!

‣ 신년 운세를 보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무료 어플이나 온라인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이다(58%)
‣ 운세를 보는 방법이 온라인화되었는데 철학관, 점집 등을 직접 방문하는 비율은 32%에 불과하다. 2030세 대가 운세를 많이 보는 것도 방법이 온라인화된데 영향을 많이 받았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06/ 한국, 목사 10만 명, 무속인 40만 명!

‣ 문체부에서 발표한 ‘한국인의 종교현황 보고서(2018년)’에 따르면 우리나라 각 종교별 성직자수는 개신교 목사 98,305명, 불교의 승려 36,877명, 가톨릭 사제 5,360명으로 나타났다.
‣ 반면 무속신앙의 굿당은 전국에 257개가 있고, 무속인은 약 40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 자료는 2013년 자료임에 유의할 것)

 

♦시사점

성리학이 지배 이념이었던 조선 시대에서는 무속을 일컬어 괴력난신(怪力亂神), 혹세무민(惑世誣民)이라 하여 극히 배제하였다. 유학이 종교인지 학문인지 의견이 분분하지만 유학이 다른 종교와 달리 초월 세계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유교는 현실의 질서를 중시하고 그 질서가 온전히 실현되는 것을 가장 이상적인 사회로 보았으므로 신의 존재 와 내세를 인정하지 않았다. 그래서 유학 혹은 유교 는 무속이 괴이한 힘과 난잡한 귀신(괴력난신:怪力亂神)을 숭배하며, 세상을 어지럽히고 백성을 미혹하고 속인다하여(혹세무민:惑世誣民) 불교와 함께 무속을 탄압하였다.
현대에 들어와서도 무속은 남북한 모두로부터 탄압을 받았다. 유물론에 기초한 공산주의 사회에서 무속을 미신이라고 하여 멸절시켜서 공식적으로는 사라졌다. 남한에서는 어떤가? 국가경제 발전을 최우선 목표로 삼았던 남한에서 무속은 국민 계몽 차원에서 천대받고 사회로부터 밀려났다.
이렇게 오랫동안 탄압받아 사라져갈 것만 같던 무속이지만 그 생명력은 끈질겨서 아직도 우리 곁에 남아 있다. 조선시대에서도 무속은 민간 신앙으로 백성들 사이에서 퍼져 있었으며 양반들도 점을 보는 등 무속에 의존하였다. 궁궐에서도 여인들을 중심으로 무속을 이용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조선말 명성황후도 무속에 빠져서 무당에게 진령군이라는 군호를 주고 왕실에서 굿판과 제사는 쉴 날이 없었다고 한다.
이성과 과학의 시대에 미신이라고 치부되던 무속이 여전히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다는 것도 놀랍지만,  가장 많이 관심을 갖고 이용하는 세대가 2030세대라는 사실은 우리를 더 놀라게 한다. ‘점을 본적 있다’ 는 비율이 60세 이상에서는 29%에 불과했는데 30 대에서는 54%, 20대에서는 49%로 60대보다 20%p 이상 높은 비율을 보였다.(3쪽) ‘점을 신뢰한다’고 하는 비율도 20대와 30대가 60세 이상보다 2 배 이상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무속이 살아남게 된 것은 그것이 인간의 본능적 욕구에 충실하기 때문이다. 첫째로 인간은 자기 중심적 욕망에 가득찬 존재이다. 지금보다 더 편안하게, 풍요롭게, 남보다 더 낫게 살고 싶은 생각은 인간이면 누구나 갖는 욕망이다. 이 욕망이 다듬어지고 승화되 면 인류 문명 발전의 동력이 될 수 있지만 여과없이 표출된다면 화려하지만 곧 사라지는 불꽃과 같은 멸 망으로 가게 된다. 둘째로 인간은 내일을 모르는 존재이다. 내일은 내가 오늘보다 더 나아질지 아니면 못해질지 모르기 때문에 늘 불안 속에 살고 있다. 어느 유명 무속인이 이렇게 이야기했다. ‘점이란 내 것을 지키기 위해 길흉화복을 미리 알아보는 거야!’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내일은 내가 살아남을지 아니면 도태될지 모르는 약육강식의 사회일수록 점은 힘을 발휘한다. 30대가 점을 가장 많이 보는 것도, 헬조선이라고 불릴 정도로 생존 경쟁이 치열한 한국 사회에서 막 사회 생활을 시작하기에 자기 운명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고 두렵기 때문이다.
점을 보는 것을 욕망, 불안 등으로 거창하게 해석한다고, 그냥 재미로 볼 뿐이라고 변호하는 소리도 있다. 그런데 그것이 정말 순수한 재미만일까? 사람들은 잠깐이라도 내 운명은 어떻게 될까라는 호기심에 이끌려 점을 본다. 결국 무속은 욕망과 불안이라는 이 두가지 심리 위에 존재한다. 그러므로 무속은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여 새 하늘과 새 땅이 이루어질 때까지 계속 살아 남아 있을 것이다.
개신교인들도 점을 본다. 그것도 10명 가운데 2명 꼴로 적지 않은 비율이다. 우리 믿음은 우리의 욕망을 벗어나 하나님 나라를 추구하는 믿음이다. 자기 중심성을 벗어나 하나님 중심을 지향하는 믿음이다. 그러므로 무속과 우리의 믿음은 두 주인을 섬기는 것과 같다. 믿음이 혼탁해지는 시대에 순전한 믿음이 세워지기를 기대한다. ◙ 

출처: 132호- (mhdat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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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egories: 시사토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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