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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가 되는 말
[새벽묵상] 기도가 되는 말 » 약 3:1-12 » 한은선 목사 » Ein Wort, das zum Gebet wird! 곧 좋은 말은 좋은 영혼에게서 나옵니다. 그러기에 말보다 마음을 먼저 고쳐야 합니다. 말의 문제는 소리의 문제가 아니라 심성의 문제요 겉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속사람의 문제입니다. 미움의 말 한마디가 사람을 죽일 수도 있고, 사랑의…
참부흥의 불길 타오르게 하소서!
[영성칼럼] 참부흥의 불길 타오르게 하소서! » 필자 Dr. Elijah Kim  » 무사히 안전하게 국제선교대회와 32주년 예배를 마치다 할렐루야! 무사히 안전하게 국제선교대회와 32주년 예배를 마치게 하신 하나님 한 분께만 찬양과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모든 탈북민들이 성령충만함 받고 영적 재충전과 트라우마로부터 내적치료를 받게 하시고, 안전하게 귀국하시게 하신 주님께 또한 감사를 드립니다...…
한미수교 140년사의 근대문명 리뷰-13
[역사저널] 한미수교 140년사의 근대문명 리뷰-13 » 강석진 목사 » 이승만의 외로운 대미외교 활동과 시련 대한제국과 일본과의 을사조약(1905.11)으로 대한이라는 나라의 외교권은 사실상 박탈된 것이었다. 이러한 역사적 수모가 실행되기 4개월 전인 1905년 7월에 ‘가스라.테프트밀약’으로 미국은 사실상 일본이 대한제국의 지배를 묵인하였고 바로 이어서 주한미공사관을 폐쇄시켰다. 이 당시 영국과 미국은 일본이 1904년 러.일전쟁에서 승리하자…

겐그레아 뵈뵈 집사 그리고 바울

김수길 선교사 ◙ Photo&Img©ucdigiN

[미션저널=김수길 선교사] 겐그레아 뵈뵈 집사 그리고 바울   » 그리스 이야기(9)  »

뵈뵈 집사, 갠그레아 항구를 오가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을 성심성의 껏 도왔을 것

겐그레아로 가는 길은 쉬운 것 같은데 작은 어려움이 있었다. 좁은 2차선 도로의 내리막 급커브가 끝나는 지점에 작은 푯말을 놓치는 수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도로 위쪽에 작은 동네가 오늘의 겐그레아다…
김수길 선교사/ 겐그레아 도로표지판 ◙ Photo&Img©ucdigiN

고대 겐그레아 (Κεχριές)는 도로가의 비치파라솔이 몇 개 세워져 있는 곳이다. 전문 안내인이 없이는 찾기 힘들뿐 아니라 이곳에서 몇 해 전에 일어난 심각한 교통사고의 여파로 관광버스 등은 작은 유적지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쇠말뚝을 설치해서 순례 객들은 사진도 찍지 못하게 되어있다. 썰 물때가 아니면 아주 작은, 초라한 부두의 흔적과 몇 개 남지 않은 유적들이, 그리고 이 지역 관공서에서 세운 겐그레아 항구의 안내판이 이곳이 사도 바울이 머리를 깎고 소아시아로 항해를 한 항구임을 알 수 있다.

김수길 선교사/ 겐그레아 유적 ◙ Photo&Img©ucdigiN

복음에 온 신경을 집중했던 바울 사도는 당시 최대의 도시인 고린도의 관문인 이곳에 겐그레아에 교회를 개척 한 것은 필연적인 것이었다. 로마에서 온 군인들이나 여행자들이 고린도에서 쉼을 얻고 다시 소아시아 지역으로 가기위해 배를 기다리던 이곳에서 뵈뵈 집사는 오가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을 성심성의 것 도왔던 자매이다. “내가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으로 있는 우리 자매 뵈뵈를 너희에게 추천하노니​” (롬 16:1)

김수길 선교사/ 겐그레아 유적 ◙ Photo&Img©ucdigiN

아테네의 역사가인 투키디데스(Θουκυδίδης)가 제 2차 그리스 페르시아 전쟁 후 델로스 동맹(Δηλικός Σύνδεσμος)의 맹주인 아테네와 펠로폰네소스 동맹(Πελοποννησιακός Σύνδεσμος)의 주도국가 스파르타와 30년 전쟁을 기술 하면서 처음으로 겐그레아에 대해서 기록한 것 외에는 별다른 기록은 없다. 사실 고린도가 줄리어스 시저에 의해서 재건설되기 전까지는 100년의 세월을 버려진 곳으로 방치되었기에 그 주변의 다른 지역은 당연한 것이다.

고린도가 아가야 지역의 주도가 되면서 고린도에서 아시아지역으로 가는 항구는 필연적이었고, 겐그레아는 발전할 수밖에 없었다. 항구 지역 특성상 바다의 신 포세이돈과 그리고 신화 속 조개껍질을 타고 등장한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는 항구의 수호신이었기에 가장 좋은 자리에는 이들의 신전이 있었다. 지금은 물에 잠겨 희미한 흔적만 남았지만, 주후 2세기경 그리스를 직접 돌아다니며 그리스 이야기 (Ἑλλάδος περιήγησις)를 저술한 파우사니아스(Παυσανίας)는 포세이돈과 삐리니 사이에 두 명의 아들을 낳았는데 작은 아들의 이름 께기아스(Κέγιας)에서 겐그레아가 유래 되었다고 한다.

바울의 아픔

김수길 선교사/ 겐그레아 항구 ◙ Photo&Img©ucdigiN

변변한 유적과 유물 하나 없는 이곳이 어떤 의미가 있는 곳인지, 겐그리아의 유적지에서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왜 바울 사도는 18개월 이라는 긴 시간을 사역한 고린도를 떠나기 전 하나님께 서원 의식인 자신의 머리를 깎아야 했는지, 아마 사도는 서원적인 개념뿐 아니라 두고 가는 고린도교회를 생각하면 삭발뿐 아니라 더한 것이라도 하고 싶을 것이다.

철학자 세네카의 형제인 갈리오(Gallio)가 51년 봄에 아가야 총독으로 부임해 온다. 고린도 지역에서 바울을 비롯한 기독교 공동체에 대한 틈을 노리고 있던 유대인들은 신임 총독이 부임하자 바울을 소송하여 재판자리에 바울을 세웠다. 갈리오는 소수지만 지역 유지인 그리스도인(당시 고린도 재무관 에라스도를 비롯한 관료들)들과 다수인 유대인들, 당시 네로가 고린도 운하를 파기위해서 최대 2만 명, 최저 만 명의 유대인들을 고린도 거주하고 있었다. 갈리오는 머리 아픈 이 문제에서 빠지기를 원했다. “너희 민족의 문제는 너희가 알아서 해결 하라”. 유대인들은 그 재판 자리에서 회당 장으로 시무하다 바울을 통해서 회심한 소스테네에게 테러를 가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바울의 제자들은 조만간 이와 같이 사건이 바울에게도 일어나게 될 것으로 생각했을 것이다. 그래서 바울 사도를 고린도에서 떠나있기를 요구했을 지도 모른다.

김수길 선교사/ 겐그레아 항구 ◙ Photo&Img©ucdigiN

바울은 고린도에서 자신이 떠난 후에 일어날 일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바울을 반대하던 몇 명은 스테판 집사를 죽인 살인자 바울이 언제부터 사도였냐는? 사도 권 문제와 이미 교회 안에 싹이 보이는 베드로 파, 아볼로 파, 바울 파, 그리고 그리스도 파로 나눠지는 사분오열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바울이 고린도를 떠나서 에베소에 있을 때 그가 염려했던 일들이 빠르게 들려왔다. 고린도 전서보다 먼저 기록된 갈라디아서, 데살로니카 전서와 후서의 인사말보다 더욱 강하게 고린도 전서의 인사말은 이렇게 시작한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입은 바울,,” 자신이 사도로 부르심을 입은 것은 하나님의 뜻과 직접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부르심을 받은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사분오열로 나뉜 고린도교회에 자필(自筆) 편지를 통 해서 당시 고린도 교회만 아니라, 오늘 우리들에게도 하시는 말씀이 아닐까 싶다,

시기와 분쟁과 질투의 얼굴들이, 고린도 교회의 모습이, 우리의 모습은 아닌지….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고전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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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egories: 미션저널
김수길: 총신 신학대학원 졸업하여 목사가 되었고, GMS 선교사로 26년간 그리스에서 사역 하고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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