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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가 되는 말
[새벽묵상] 기도가 되는 말 » 약 3:1-12 » 한은선 목사 » Ein Wort, das zum Gebet wird! 곧 좋은 말은 좋은 영혼에게서 나옵니다. 그러기에 말보다 마음을 먼저 고쳐야 합니다. 말의 문제는 소리의 문제가 아니라 심성의 문제요 겉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속사람의 문제입니다. 미움의 말 한마디가 사람을 죽일 수도 있고, 사랑의…
참부흥의 불길 타오르게 하소서!
[영성칼럼] 참부흥의 불길 타오르게 하소서! » 필자 Dr. Elijah Kim  » 무사히 안전하게 국제선교대회와 32주년 예배를 마치다 할렐루야! 무사히 안전하게 국제선교대회와 32주년 예배를 마치게 하신 하나님 한 분께만 찬양과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모든 탈북민들이 성령충만함 받고 영적 재충전과 트라우마로부터 내적치료를 받게 하시고, 안전하게 귀국하시게 하신 주님께 또한 감사를 드립니다...…
한미수교 140년사의 근대문명 리뷰-13
[역사저널] 한미수교 140년사의 근대문명 리뷰-13 » 강석진 목사 » 이승만의 외로운 대미외교 활동과 시련 대한제국과 일본과의 을사조약(1905.11)으로 대한이라는 나라의 외교권은 사실상 박탈된 것이었다. 이러한 역사적 수모가 실행되기 4개월 전인 1905년 7월에 ‘가스라.테프트밀약’으로 미국은 사실상 일본이 대한제국의 지배를 묵인하였고 바로 이어서 주한미공사관을 폐쇄시켰다. 이 당시 영국과 미국은 일본이 1904년 러.일전쟁에서 승리하자…

개신교 20대 청년 비율, 지난 5년 사이 절반으로 떨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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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삶 실태 조사] 개신교 20대 청년 비율, 지난 5년 사이 절반으로 떨어져! » 목회데이터연구소 넘버스201»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만 19~34세 청년 가구원 포함 약 15,000가구 대상 조사

주요 결과를 보면, 청년의 본래 의미와는 다르게 청년의 삶은 경제적으로 정신적으로 무르익지 못했다. 청년 10명 중 7명이 부모로부터 독립할 생각을 갖고 있지 않으며, 청년 3명 중 1명은 번아웃(정신적 무기력으로 인한 탈진) 경험이 있었다. 향후 결혼 계획은 30대 초 반 청년의 43%만이 있다고 응답해 청년의 어려운 삶과 불안한 미래를 보여주고 있다. 한편, 교회의 청년들은 계속 줄어들고 있는데, 지난 5년간 개신교 20대 청년의 절반가량이 감소됐다는 통계도 있다.

올해 3월 국무조정실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의뢰하여 만 19~34세 청년 가구원을 포함 하는 약 15,0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2년 청년 삶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는데 일반사항, 주거, 건강, 교육·훈련, 노동, 관계·참여, 사회인식·미래설계, 경제 등 8개 분야, 200개 항목에 이르는 정부 최초 청년 대상 국가 승인 통계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이번 <넘버즈 201호>에서는 청년 삶 실태를 골고루 살펴보는 한편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고립/은둔 청년’ 문제도 짚어보았다. 국가와 교회의 근간이자 일꾼인 청년층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깊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01. [청년 일반 특성] 청년인구, 2020년 이후 급격한 감소 예상!

▸2022년 1월 기준으로 만19~34세 청년인구는 총 9,377,973명이며 총인구의 약 20% 정도인데 이는 점차 줄어들 전망이다. 전 연령대 중 청년 인구 비율이 1960년 25%에서 1980년과 2000년에는 각각 28% 수준으로 증가했다가 2020년은 21%, 2040년 13%로 2020년 이후 급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60 년엔 전체 인구 8명 중 1명만 ‘청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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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 수도권 거주 청년 비율, 일반국민보다 약간 높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2022년 청년 삶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년의 절반 이상(53%)이 ‘수도권’ 에 거주하고 있었다. 이는 전체 인구 중 수도권 거주 비율(51%)보다 다소 높은 수치이다.
▸대학교 재학 중이나 대졸 이상 학력이 85%로 대다수가 고학력자이며, 미혼 상태인 경우가 82%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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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주거] 청년 10명 중 7명, 부모로부터 독립할 생각 없어!

▸청년들의 주거환경 중 부모와의 동거 여부를 확인한 결과, 청년 10명 중 6명(58%)이 부모와 함께 살고 있었고, 연령대가 낮을수록 부모 동거 비율이 높았다.
▸부모와 함께 사는 청년 중 독립하려는 구체적 계획을 갖고 있는 비율은 32%로 비교적 저조했다. 나머지 70%가량은 독립 계획조차 없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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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건강] 남성 청년 3명 중 1명, 흡연자!

▸청년들의 건강 실태는 어떠할까? 먼저 주 3회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하는지 여부를 물었더니 3명 중 1명만 ‘그렇다’고 응답해 운동 실천율이 높지 않게 나타났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2030세대의 음주율은 64~66% 정도인데, 이번 청년 삶 실태조사에서는 청년 음주자 10명 중 1명 이상은 고위험 음주자(1회 평균 음주량이 5~7잔 이상, 주 2회 이상)로 나타났다.
▸현재 청년들의 흡연율은 남성 33%, 여성 6%로 남성이 여성보다 5배 정도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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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 청년 번아웃, 진로에 대한 불안 때문!

▸최근 1년 동안 번아웃 경험(정신적 무기력으로 인한 탈진)을 물은 결과, 청년 3명 중 1명(34%)이 번아웃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번아웃 경험률은 여성이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
▸청년들의 번아웃 경험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로는 ‘향후 진로에 대한 불안’이 38%로 가장 높았고, ‘업무과중’ 21%,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대한 회의감’ 1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단순히 일이 힘들어서 아닌 진로에 대한 불안이 청년 번아웃의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연령대별로 보면 20대 초반의 경우 ‘향후 진로에 대한 불안’ 응답률이 53%로 매우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사회진출을 앞두고 느끼는 취업에 대한 압박 및 부담감으로도 해석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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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사회 인식] 청년, ‘연애/결혼’보다 ‘돈/일자리’가 더 중요!

▸청년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미래 삶의 요소는 무엇일까? 각 삶의 요소별로 중요 여부를 물었더니 ‘내가 원하 는 일자리’가 97%로 ‘중요하다’는 인식이 가장 높았고, 이어서 ‘높은 소득과 많은 자산’ 94%, ‘연애’ 81%, ‘결혼’ 74% 등의 순이었다.
▸‘내가 원하는 일자리’와 ‘소득/자산’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연애’, ‘결혼’, ‘출산’ 등보다 더 높게 나온 점이 주목된다. 물질과 돈을 중시하는 젊은 층의 가치관을 보여주는 데이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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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 30대 초반 청년의 절반 이상, 결혼 의향 없어!

▸청년들에게 앞으로 결혼 계획이 있는지를 물었다. 62%가 결혼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연령대별로 보면 30대 초반으로 가면 ‘결혼 계획 있음’ 비율이 43%까지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나머지 절반 이상은 ‘결혼 계획이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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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 청년 여성 55%만이 출산 의향 있어!

▸향후 출산 의향에 대해서는 전체 63%가 ’있다‘고 응답했는데, 성별로 보면 남성이 71%인 것에 반해 여성 은 55%로 남성에 비해 16%p 낮게 나타나 결혼 의향과 마찬가지로 남녀 인식의 큰 차이가 나타났다.
▸여성의 결혼, 출산 의향률이 남성보다 낮다는 것은 남성의 입장에서 보면 결혼할 여성이 상대적으로 없다는 의미여서 우리나라 결혼, 출산율 문제 해결은 남성보다는 여성의 입장에서 보는 것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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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고립-은둔 청년 실태] 한국 고립·은둔 청년, 약 54만 명으로 추정!

▸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고립·은둔 청년 현황과 지원방안’ 보고서를 최근 발표했는데, 그 주요 결과를 살펴 보겠다. 청년의 ‘고립상태’는 ‘동거하는 가족 및 업무상 접촉 이외 타인과 유의미한 교류가 없고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지지 체계가 없는 경우’로 정의한다. 조사 결과 19~34세 청년 가운데 고립·은둔 청년 비율은 2021년 기준 5.0%로 100명당 5명꼴로 나타났다. 이를 2021년 청년인구(1077만 6000명)에 적용하면 고립 청년 수는 53만 8000명에 달한다.
▸ 이런 ‘고립(정서적/물리적)이 최초로 시작된 시기’를 서울 고립·은둔 청년 대상으로 물었더니 24세 이전 즉 20대 초반 이전이라는 응답이 전체 61%였고, 20대 후반까지로 보면 84%로 고립·은둔 청년 대부분은 30 세가 되기 전 고립이 시작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고립이 시작되는 시기는 평균 23세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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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 고립·은둔 계기, 절반 가까이는 ‘실직과 취업 어려움’ 때문!

▸고립·은둔 생활이 시작된 계기를 물은 결과, ‘실직하거나 취업에 어려움을 겪어서’가 절반 가까이(46%)로 가장 많았다.
▸ 청년들의 실직과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덜어주고,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교회가 도울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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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종교와 신앙 생활] 개신교 20대 청년 비율, 지난 5년 사이 절반으로 떨어져!

▸최근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가 출판한 ‘한국기독교분석리포트’(2023.06.) 내 종교인구 및 개신교인 비율 을 살펴본다. 여기서 종교인구란 종교를 가진 사람을 말한다.
▸종교인구는 조사시점 기준 2004년을 정점으로 계속 하락세인데 2030세대의 종교인구는 다른 세대에 비해 특히 하락 폭이 높아 1998년 대비 절반 수준까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개신교인 비율만 살펴보면 2022년 기준 19~29세 11%, 30대 15%로 20대의 경우 5년 전 조사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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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 2030세대 종교인 중 개신교 점유율 60%!

▸연령별 종교 분포(2022년)를 살펴보면, 2030 청년세대 개신교인의 비율은 같은 연령대 종교인 중에서 각 각 58%와 6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다음세대로 갈수록 개신교가 한국종교의 주도적인 종교로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독교 사상/가치관으로 무장된 교회학교 학생, 청년세대 한 사람을 키우는 것이 미래 한국교회 앞에 놓인 매우 중요한 과제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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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 2030 가나안 청년, 대학 시절/취업 전에 교회 이탈률 가장 높아!

▸현재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 ‘가나안 2030세대’는 언제부터 교회를 떠났을까? 2021년 ‘기독교 청년 신앙의식’ 보고서 결과를 보면 10명 중 3명(31%)은 이미 청소년부(~고등학교까지) 시절 안에 교회를 떠났고, 대학생 시절 또는 취업 전이 35%로, 대학진학 후 취업전 시기에 교회 이탈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략 취업 전까지 교회 출석하던 청년 3명 중 2명이 가나안으로 바뀌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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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지난 넘버즈 200호 구독자 조사에서 관심있는 주제 를 물었더니 가장 많이 응답한 2가지는 ‘다음 세대’와 ‘MZ 세대’였다. 그만큼 젊은 세대에 관한 이슈는 한 국의 미래를 예측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으로 나 목회적으로나 모두가 관심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중요한 주제이다. 이번 넘버즈에서 주요 인용한 ‘2022 청년 삶 실태조사’는 청년 삶 전반에 대한 정부의 첫 번째 조사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데, 결과 전반에서 청년의 위기 상황을 발견할 수 있다.

청년들의 주거환경 중 부모와의 동거 여부를 확인한 결과, 청년 10명 중 6명(58%)이 부모와 함께 살고 있었다. 부모와 함께 사는 청년 중 독립하려는 구체 적 계획을 갖고 있는 비율은 32%로 비교적 저조했는 데 주된 이유는 역시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한 이유가 크다.

취업 문제로 야기된 청년의 경제적 미독립은 이들의 가치관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청년들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삶의 요소에서 ‘내가 원하는 일자리 (97%)’와 ‘높은 소득과 자산(94%)’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연애’, ‘결혼’, ‘출산’ 등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물질적 배금주의 인식은 개신교인 청년도 다르지 않은데, ‘기독 청년의 한국사회에 대한 인식 조 사’1)에서 ‘우리 사회는 돈이 최고가 가치가 된 사회이다’에 대한 동의율이 92% 나온 결과와 그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물질을 더 중시하는 이러한 인식은 결혼 의향률에도 영향을 미쳐 저출산 문제를 가속시킬 것으로 전망된 다. 청년의 결혼의향률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낮은 데 청년 전체의 결혼 의향률은 62%이지만 30대 초반의 결혼 의향은 비율이 43%까지 떨어진다. 2명 중 1명 이상이 결혼을 포기하는 것이다.

청년의 불안한 상황은 번아웃 문제로도 이어진다. 최근 1년 동안 번아웃 경험(정신적 무기력으로 인한 탈 진)을 물은 결과, 청년 3명 중 1명(34%)이 번아웃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번아웃 경험 이유로는 ‘향후 진로에 대한 불안’이 38%로 가장 높았는데 19~24세 청년의 경우 그 비율이 53%에 달했다.

청년의 종교 인구를 목회적 입장에서 보면 미래에 대한 불안과 희망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종교를 가진 인구의 비율은 200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데, 그 중 2030세대의 하락 속도는 더 가파르며 2022년 20대 개신교인의 비율(11%)은 5년 전 조사에 비해 절반 수준이다. 하지만 2030세대 종교인만을 두고 봤을 때 개신교의 점유율이 60%를 차지하고 있어, 개신교 인구는 줄지만 기독교 사상으로 무장된 한 사람의 기독 청년을 키우는 것이 앞으로 한국교회 앞에 놓인 중요한 과제이다.

청년의 이러한 고단한 삶을 마주한 기성세대와 교회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먼저 물질 만능주의가 아닌 사랑과 정의의 가치관을 전해야 한다. 청년이 만나고 접하는 기성세대가 먼저 성경에서 말하는 삶으로 본을 보여야 하며, 교회 안에 들어온 물질주의와 성공주의를 배척해야 한다. 돈으로 자신만 배부른 인생이 아닌 물질로 교회와 이웃과 청년을 살리고 필요한 곳으로 흘려보내는 참된 그리스도인의 삶을 먼저 보이라는 것이다.

두 번째, 교회 청년들은 자신들이 교회 일 있을 때마다 동원되는 인력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교회 일은 많이 하는데, 교회가 자신들에게 일을 시킬 때는 어른으로 대우해 주고, 권한을 줄 때는 아이로 인식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교회 의사결정에 참여하기를 원한다. 앞에서 교회 내 20대 청년이 5년 사이에 절반이 떨어졌다는 데이터는 우리에게 충격을 준다. 청년들의 교회 이탈 을 막기 위해서라도 교회 거버넌스를 재정립할 때가 된 것 같다.

청년이 교회 안에서 성경적 가치관 안에서 환상 (Vision)을 볼 수 있을 때 한국 교회의 미래도 밝을 것 이다.

1) 21세기교회연구소,한국교회탐구센터, ‘기독 청년의 사회 및 신앙 의식에 대한 설문 조사’, 2021.1.11. (전국 19~39세 개신교인 남녀 700명)

출처: 넘버즈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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