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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가 되는 말
[새벽묵상] 기도가 되는 말 » 약 3:1-12 » 한은선 목사 » Ein Wort, das zum Gebet wird! 곧 좋은 말은 좋은 영혼에게서 나옵니다. 그러기에 말보다 마음을 먼저 고쳐야 합니다. 말의 문제는 소리의 문제가 아니라 심성의 문제요 겉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속사람의 문제입니다. 미움의 말 한마디가 사람을 죽일 수도 있고, 사랑의…
참부흥의 불길 타오르게 하소서!
[영성칼럼] 참부흥의 불길 타오르게 하소서! » 필자 Dr. Elijah Kim  » 무사히 안전하게 국제선교대회와 32주년 예배를 마치다 할렐루야! 무사히 안전하게 국제선교대회와 32주년 예배를 마치게 하신 하나님 한 분께만 찬양과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모든 탈북민들이 성령충만함 받고 영적 재충전과 트라우마로부터 내적치료를 받게 하시고, 안전하게 귀국하시게 하신 주님께 또한 감사를 드립니다...…
한미수교 140년사의 근대문명 리뷰-13
[역사저널] 한미수교 140년사의 근대문명 리뷰-13 » 강석진 목사 » 이승만의 외로운 대미외교 활동과 시련 대한제국과 일본과의 을사조약(1905.11)으로 대한이라는 나라의 외교권은 사실상 박탈된 것이었다. 이러한 역사적 수모가 실행되기 4개월 전인 1905년 7월에 ‘가스라.테프트밀약’으로 미국은 사실상 일본이 대한제국의 지배를 묵인하였고 바로 이어서 주한미공사관을 폐쇄시켰다. 이 당시 영국과 미국은 일본이 1904년 러.일전쟁에서 승리하자…

비교할 수 없는 구원의 가치

정이신칼럼◙ Photo&Img©ucdigiN

[교육저널=정이신 목사] 비교할 수 없는 구원의 가치 » 87회

훈계ㆍ지식ㆍ지혜를 금ㆍ은ㆍ진주보다 더 귀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잠언> 기자는 이 글을 <잠언> 낭독자에게 전해 들었던 사람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장치를 <8:9>에 만들어 놨습니다. 훈계ㆍ지식ㆍ지혜를 금ㆍ은ㆍ진주보다 더 귀하게 생각하는 사람은(참조. 8:10∼11) ‘총명(빈)’과 ‘지식(다아트)’이 있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이 훈계ㆍ지식ㆍ지혜를 바라보는 시각은 인간과 다릅니다. 하나님은 이 셋을 금ㆍ은ㆍ진주보다 더 값진 것으로 여기십니다. 그러나 인간 세상의 싸구려 처세술에 중독된 사람들은 이 셋이 가진 가치를 잘 모르고, 오히려 금ㆍ은ㆍ진주를 더 값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잠언> 기자는 이 글을 <잠언> 낭독자에게 전해 들었던 사람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장치를 <8:9>에 만들어 놨습니다. 훈계ㆍ지식ㆍ지혜를 금ㆍ은ㆍ진주보다 더 귀하게 생각하는 사람은(참조. 8:10∼11) ‘총명(빈)’과 ‘지식(다아트)’이 있는 사람입니다.

<8:9>에서 “총명”으로 번역한 히브리어 ‘빈’은 우리말의 번역처럼 명사가 아니라 동사로서, ‘식별하다, 분별하다, 지각하다, 깨닫다, 이해하다’란 뜻입니다. 그래서 “총명이 있는 사람”이라는 번역이 우리말과 달리 히브리어로는 한 단어입니다.

히브리어로 보면 이 말은 단순히 머리가 좋다는 뜻이 아닙니다. 동사이기에 “총명이 있는 사람”은 하나님이 주신 훈계ㆍ지식ㆍ지혜가 뭔지 압니다. 또 <8:9>에서 “옳게 여긴다(나코아흐)”도 한 단어입니다. 우리말의 번역과 달리 히브리어로는 두 구절이 모두 한 단어입니다.

이런 용례를 통해 보면 총명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로써 인간이 경험을 축적해서 얻을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또 이것에는 하나님이 주시는 윤리적 분별력이 포함돼 있습니다. 만약 하나님이 인간에게 이것을 숨기시면 아무도 이것을 얻을 수 없습니다.

<8:9∼11>을 비유를 통해 설명하겠습니다. 어떤 사람이 아주 오랫동안 기다렸던 좋은 물건이 가게에 나와 있는 것을 봤습니다. 그럼 그 사람은 이리저리 따져보지도 않고 곧바로 가게로 가서 자기가 원했던 물건을 살 것입니다. 자기가 그 물건을 사려고 준비해 놓은 게 있기에 바로 가서 살 것입니다. 그러나 그 물건의 가치를 잘 모르는 사람은 그것을 살까 말까 망설이며 주저합니다.

그러다가 그 제품에 관한 정보를 찾아보고 그제야 그 물건을 사러 갑니다. 그러나 이미 다른 사람들이 와서 물건을 다 사 갔기에, 그 사람이 살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이처럼 인간이 그토록 바랐던 자유가 예수님을 통해 주어졌는데, 어떤 사람은 그 가치를 모르고 자존심이 상한다고 투덜댑니다. ‘왜 자기의 죄를 다른 사람이 대속했느냐?’, ‘자신의 죄는 자신이 감당할 수 있다’라고 합니다.

그토록 자기가 바라고 원했던 상품이 나왔는데, 그것도 모르고 진열대에 있는 상품을 보고 ‘살까, 말까?’라고 주저하거나, ‘혹시 비싸게 사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라고 고민하면서 계산기를 두드리고 있으면 안 됩니다. 지혜가 진열대에 상품으로 나와 있으면 하나님이 주신 총명으로 그걸 확인한 후, 재빨리 금ㆍ은ㆍ진주보다 더 빨리 구매하십시오.

그리고 절대 이것을 다른 어떤 것과도 비교하지 마십시오. 지혜의 가치를 잘 모르면 비교하게 되고, 잘못 비교하다가 엉뚱하게 제대로 산 지혜를 헐값에 손해 보면서 파는 실수를 범하게 됩니다. 비교할 것은 비교해야 합니다. 그러나 비교하지 않아야 하는 것을 비교하면 사고가 납니다.

하나님이 주신 구원의 가치와 비교할 수 있는 게 이 땅에는 하나도 없고, 지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섣불리 하나님이 주신 고귀한 지혜를 다른 것과 비교하지 마십시오. 그러다가 애써 얻은 지혜를 헐값에 팔게 됩니다.

<출애굽기 34:6>을 보면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베푸실 은혜를 말씀하시면서 야훼라는 이름을 세 번 언급하십니다. 이는 최상급 표현으로써 하나님이 주님의 이름을 걸고 반드시 이스라엘 백성에게 은혜를 베푸시겠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이때 왜 하나님은 구약시대 주님의 호칭으로 쓴 야훼를 언급하셨을까요? 우리에게는 이런 표현법이 문법적으로 꽤 생소하지만, 히브리 문학에는 자주 나옵니다. 또 이와 비슷한 사례는 <이사야서 1:2>에도 있습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죄를 법정에 고발하셨는데, 이를 위해 증인이 둘 이상 필요했습니다(신명기 19:15). 그래서 하나님은 하늘과 땅을 남유다가 죄인이라는 것을 증언하는 증인으로 소환하셨습니다. 하늘과 땅에게 남유다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하나님이 말씀하실 테니, 이에 대해 증언자가 돼달라고 하셨습니다.

<히브리서 6:13>에는 구약성경에서 이런 표현법을 사용한 이유가 설명돼 있습니다. 사람이 맹세할 때는 자기보다 더 위대한 존재의 이름으로 맹세합니다. 그래서 인간이 맹세할 때는 하나님이나 해ㆍ달ㆍ별을 들먹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주님보다 더 높으신 분이 없기에 주님이 따로 이름을 대고 맹세할 만한 존재가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주님의 이름으로만 맹세하십니다. <출애굽기, 이사야서>의 표현은 이런 의미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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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이신(以信): ▪본지 북스저널 전문칼럼니스트 ▪ 한양대 전기공학과 졸업 ▪백석대 신학대학원 졸업 ▪아나돗학교 대표간사 ▪아나돗공동체 위임목사 ▪본지 , 연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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